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밴드에 공유
예수사랑교회
복음 인재를 양성하여,열방선교에 앞장서는 교회
설교문    |  지성래목사  | 설교문
무릎을 꿇고 비는 기도(엡3:14-21) 20210725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으로 보내기
  • 밴드로 보내기
작성자 최고관리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1-07-27 22:21 조회 8,688 댓글 0
 

무릎을 꿇고 비는 기도(엡3:14-21)         2021. 7. 25



여러분은 언제 무릎을 꿇고 기도해 보았는가. 아니면 요즘도 늘 무릎을 꿇고 기도하는가. 무릎을 꿇고 기도하는 태도는 간절한 기도의 모습을 말한다. 


사도 바울을 기도의 사람이었다. 특히 사도 바울은 무릎을 꿇고 기도하는 기도 생활에 대하여 강조하고 있다. 에베소서 3장 15절에 보면, “아버지 앞에 무릎을 꿇고 비노니”라고 무릎 꿇는 기도 생활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다. 사도행전 20장 36절에도 보면 사도 바울은 에베소 교회의 사역을 마무리하며 교회의 장로들과 작별 인사를 하던 중에 무릎을 꿇고 그 모든사람들과 함께 기도하였다. 사도행전 7장 60절에 보면, 스데반 집사도 순교 직전에 무릎을 꿇고 기도하였다. 다니엘 6장에 보면, 다리오 왕이 어명을 내려서 자기 외에는 그 어떤 신에게도 기도하지 못하도록 기도 금지령을 내렸다. 그런데 다니엘은 다리오 왕의 명령을 어겼다. 다니엘 6장 10절에 보면, 


“다니엘이 이 조서에 왕의 도장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윗방에 올라가 예루살렘으로 향한 창문을 열고 전에 하던 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의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고 하였다. 


열왕기상 8장 54절에 보면, 예루살렘 성전을 완공하고 하나님 앞에 봉헌 기도드리는 솔로몬의 모습을 기록하였다. “솔로몬이 무릎을 꿇고 손을 펴서 하늘을 향하여 이 기도와 간구로 여호와께 아뢰기를 마치고”라고 하였다. 


마태복음 26장 39절에 보면, 예수께서 겟세마네 동산에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기 전날 밤에 밤을 새워가며 마지막 기도를 드리시는 장면이 나온다. “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이르되”라고 하였다. 그 앞 절에 보면, “내 마음이 매우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라는 절대 절명의 기도의 심정을 설명하고 있다. 예수는 이처럼 죽음의 잔이 그에게서 옮겨지기를 간절히 기도하고 또 기도하였던 것이다. 


이처럼 무릎을 꿇는 기도란 누구에게 보여 주기 위한 기도 자세가 아니다. 믿음의 사람이 하나님 앞에 기도하면서 무릎을 꿇는 것은 간절함과 진실함을 표현하는 최고의 태도가 아니겠는가.

자, 그러면 사도 바울은 하나님 아버지 앞에 무릎을 꿇고 무슨 기도를 드렸는가.



속 사람을 강건하게 하시기를.

사도 바울은 사람을 속 사람과 겉 사람으로 구분하였다. 16절의 ‘속 사람’이란 하나님 안에서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뜻을 따라서 살아가려는 믿음의 사람을 말한다. 로마서 7장 22절에 보면 “내 속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라고 하였다. 그러나 반대로 ‘겉 사람’이란 타락한 인간의 본성과 육체의 욕망을 따라 살아가는 아담의 형상을 닮은 모습을 일컫는다. 고린도후서 4장 16절에 보면 “그러므로 우리가 낙심하지 아니하노니 우리의 겉 사람은 낡아지나 우리의 속 사람은 날로 새로워지도다”라는 말씀으로 주 안에서 살아가는 성도의 변화의 모습을 자세하게 교훈하였다.  


이처럼 사도 바울의 “어떻게 하면 겉 사람을 헌 옷을 벗어 버리듯이 벗어 버리고 새 옷을 갈아 입듯이 속 사람이 성령의 능력으로 강건해 질 수 있을까”라는 기도 제목을 가지고 늘 무릎을 꿇고 간절히 기도하는 하였다. 


16절의, “그의 영광의 풍성함을 따라”라는 기도의 내용이 무엇인가. 여기서 언급하는 ‘영광의 풍성함’이란 하나님의 온전하심과 충만하심을 표현하는 말이다. 즉 하나님의 전능하신 능력, 지혜, 은혜, 그리고 진리의 충만함을 말씀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나. 우리 하나님 아버지는 그의 능력과 지혜와 은혜와 진리에 있어서 부족함이 없으신 완전하신 전능자이시다. 하나님은 그의 영광의 풍성함을 따라서 성도들 구원하신다. 그뿐만 아니라 성령의 능력으로 성도의 영과 혼과 육을 강건하게 하신다. 


요한 계시록 5장에 보면 보좌에 앉으신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와 네 생물들가 장로들 사이에서 천천 만만의 천사들이 큰 음성으로 주님을 경배하는 찬송이 나온다. 그 찬송이 가사가 12절이다.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은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그렇다. 사도 바울의 무릎을 꿇고 기도하는 기도의 내용은 분명하다. 바울은

“하나님은 그의 영광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성령의 능력으로 주님을 믿는 성도의 속 사람을 강간하게 하시기를”기도하였다. 


세상 사람들은 겉 사람의 강건을 위하여 시간과 돈과 재물과 온갖 관심을 쏟아붓는다. 그러나 하나님의 자녀인 성도들은 속사람의 강건함을 통해서 겉사람도 더불어 다스려지는 경건하고 성숙한 그리스도인의 삶을 늘 새롭게 추구하며 살아가야만 하는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마음에 계시게 하시기를.

바울 사도의 또 하나의 기도는 그리스도께서 각 성도들의 마음에 계시기를 간구하는 것이었다. 그리스도가 내 마음에 계시게 한다는 말은 성령의 임재, 성령의 충만, 성령의 동행을 말한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내 마음에 성령이 충만하게 임재하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 마음에 계시게 할 수 있는 것일까. 그 대답이 에베소서 3장 17절 앞 부분에 나온다. “믿음으로 말미암아”라는 말씀 말이다. 그렇지 않나.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히11:6)고 하였다. 


그렇다. 신앙 생활이란 예수께서 내 마음에 계신 상태를 말한다. 예수께서 어쩌다가 잠시 잠깐 내 마음에 계신 것이 아니라 늘 내 마음에 상주하시는 상태를 말한다. 이것을 ‘예수의 내주(內住)하심’이라고 말한다. 


예수께서는 이러한 상태, 즉 내주(內住)의 상태에 대하여 요한복음 14장 20절에서 분명하게 말씀해 주셨다. “그 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


이처럼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 마음에 계시다”. 혹은 “성령께서 내 마음에 계시다”는 상태를 예수께서는 장차 임할 성령의 임재 시대에 대하여 예언하시듯이 설명해 주셨다.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요14:17)


이와 같은 성령을 예수께서는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요14:16)라는 약속으로 교훈해 주셨다. 그렇다. 요즘과 같은 비대면의 예배 생활 중에 각 성도가 어른이든 어린이이든 분명하게 해야 할 것이 이것이다. 각 사람의 마음 속에 예수께서 계시고, 각 사람의 마음 속에 성령께서 계시는 임재의 상태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풍성하게 해야 할 것이다. 


사도 바울은 에베소서에서 교회의 소중함에 대하여 강조하고 있다. 그러므로 성도된 우리 각 사람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부르심을 따라 연합한 성도들의 공동체인 교회 안에서 예수의 임재의 풍성함을 누리며 살아갈 수 있어야만 할 것이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에베소서 1장 7절에서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라고 하였다. 그렇다. 우리 각 사람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사함을 받았느니라”라고 선언하였다. 1장 18절에서는 ‘영광의 풍성함이 무엇이며’라고 하였다.


그렇지 않나. 에베소서 1장 18절 말씀의 내용은 사도 바울의 각 성도들을 향한 기도인데


누가 내 마음의 눈을 밝히셨는가.

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인가.

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함이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대답을 찾게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 영광이 풍성하다는 것이다. 에베소서 1장 17-23절이 성도 각 사람의 영적 성숙을 위한 바울의 기도라면 오늘 본문은 성도들의 연합인 교회를 위한 기도 내용이다. 바울은 에베소서에서 ‘교회’라는 용어를 반복하여 사용하고 있다. 1장 22절과 23절 그리고 3장 10절에서도 ‘이는 이제 교회로 말미암아’라고 말했다. 이처럼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의 은혜로 말미암아 이 땅에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세우셔서, 교회를 통해서 하나님이 이루시려는 영혼 구원의 역사를 성취해 가시는 것이다. 오늘 본문으로 읽은 에베소서 3장 마지막 절인 21절에서도 ‘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라는 말씀을 통해서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와 교회의 머리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동격화하는 내용을 접하게 된다. 교회와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라는 가르침이다. 


그러므로 각 사람과 교회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마음에 계시는”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야만 한다. 성령을 근심하게 하거나 성령을 훼방하면 성령이 각 사람의 마음에서 떠나신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가 내 마음에 계시고, 성령이 내 마음에 계시게 하려면 주님을 환영하고, 성령님을 환영할 뿐만 아니라 동행하는 일상을 살아가야만 하는 것이다. 


사도 바울은 주를 믿는 우리 각 사람이 하나님의 성전이라고 선포하였다. “너희는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고전3:16) 고린도 전서 6장 19절에서는 주를 믿는 각 사람의 몸이 ‘성령의 전’이라고 하였다.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고전6:19)


요즘 어느 TV 프로그램 중에 보면 동남아 며느리나 러시아 며느리 등 이웃 나라의 며느리들이 한국에 시집와서 한국 시어머니와 다른 문화 충격으로 마음고생하고 겨우 배워 조금씩 의사소통하며 서로 답답하게 대하며 살아가는 시어머니와 며느리의 갈등을 다루는 내용을 접해 보게 된다. 산 넘어 산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내 마음에 모셔 들이고, 성령을 내 마음에 모셔 들이는 것은 대하기 불편하고 어려운 시어머니 대하듯 하는 것이 아니다. 마음 잘 통하는 친정어머니가 우리 집에 오셔서 나와 함께 계신 것과 같은 상태여야 한다. 


요즘처럼 답답하고 힘 겨운 때에 각 사람의 마음 속에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각 사람의 마음에 반드시 계시기를” 서로 축복하고 간구하여야 할 것이다. 



하나님의 모든 것으로 충만하게 하시기를.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께서 성도의 마음에 계신 상태를 식물과 건물에 비유해서 교훈해 주었다.  17절의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라는 용어의 바탕은 사랑이다. 사랑이 뿌리가 깊고 깊게 박히고 사랑의 터가 견고해져서 굳어지는 상태를 말씀한다. 18절에서 교훈하는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아”라는 말씀은 이론적이고 사변적인 사랑이 아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그 사랑은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다. 지식이란 것이 사랑에 대한 깨달음이라면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아’라는 ‘그리스도의 사랑’은 십자가 사랑이 아닌가. 그렇지 않나. 십자가의 사랑이란 것이 벽에 걸고 목에 거는 십자가 장식의 사랑이 아니쟎나. 그 사랑은 예루살렘 영문 밖으로 끌려 나가신 예수께서 골고다 언덕 나무 십자가 꼭대기에 어린양처럼 붙잡혀 매다려 죽임 당하시며 물 한 방울 피 한 방울까지도 모두 다 내어 주신 완전한 희생의 사랑이 아닌가.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그 사랑은 “능히 모든 성도와 함께 알아야 하는 사랑이다.” 그러므로 성도의 거룩한 연합을 이룬 공동체인 교회가 소중한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를 멀리하거나 교회를 거부하는 것은 성경적이지 않다. 마태복음 16장에 보면 예수는 빌립보 가이사랴 지방에 가신 적이 있다. 거기서 예수는 세상 사람들의 반응을 물으셨다.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그 때에 예수께서는“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라는 세상 사람들의 반응을 들으셨다. 그 때에 예수께서는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고 제자들에게 물으셨다. 예수께서는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라는 베드로의 신앙 고백을 들으셨다.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마16:18)고 축복하셨다. 


그러므로 교회를 멀리하면 안된다. 사도 바울이 끊임 없이 강조하는 바가 이것이다. 그 당시나 오늘날이나 수 많은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는 교회 안에는 별의 별 문제와 말거리가 많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도 바울은 한 발자국도 양보하지 않고 교회를 교회되게 하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것이 이 땅에 있는 성도들의 거룩한 연합인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기대이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예수는 좋은데 교회는 싫다. 예수는 좋은데 성도의 교제는 싫다. 예수는 좋은데 뭐는 싫다.”이런 수렁에 빠져 들면 않된다. 오히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도는 성도와의 거룩한 연합을 통해서 주님이 오늘 날 교회를 통해서 이루어 가시기를 원하는 시대적인 선교의 사명을 다해 나가야만 할 것이다. 


그걸 강조하는 사도 바울의 기도의 내용이 오늘 본문의 17절 하반부에서부터 이어진다. 이 땅의 온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한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사랑은 어떤 사랑인가. 사도 바울은“그 너비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엡3:19) 라는 입체적인 설명으로 우리 각 사람을 향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달해 보려고 씨름하고 있다. 여기서 말씀하는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이라는 이 충만(充滿)이란 온전하고 완전한 상태를 말씀하는 것이다. 


예수께서는 이런 상태를“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마5:48)는 말씀으로 교훈해 주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심’이란 하나님이 내 마음에 찾아 오셔서 내 마음이 하나님으로 가득차고 넘치는 상태를 말한다. 즉 하나님과 일체가 되는 것이다. 이는 하나님께서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루시려는 죄 사함 즉 대속(代贖)의 목적, 구원(救援)의 완성(完成)을 말씀하는 것이다. 


이것을 사도 바울은 로마서 8장에 보면 29절에서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 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라고 하였다. 그리고 로마서 8장 30절에 하신 말씀이 이것이다. 


“또 미리 정(定)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義)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榮華)롭게 하셨느니라.”


                                                             예정(豫定, predestination)

                                                             소명(召命, calling)

                                                             칭의(稱義, justification)

                                                            성화(聖化, sanctification)

                                                            영화(榮華, glorification)


이러한 은혜는 20절의 말씀처럼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충만한 능력으로 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는 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원무궁한 영광의 충만을 서로 축복하고 간구하며 살아가야만 하는 것이다. 이처럼 무릎을 꿇고 빌던 사도 바울의 기도의 심정을 본 받아 성도 다운 성도, 교회다운 교회의 지체를 이루어 가는 복된 믿음 생활의 나날이 되기를 축원한다. 아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지성래목사
담임목사소개
칼럼
세미나글
사역일지
출판도서소개
언론관련 글과 영상
활동사진
동영상
상담코너
사역동향

교회소개

교회연혁

주일설교

성가대찬양

교회앨범

이달의행사

행사동영상

선교지현황

섬기는분들
전체 최신글
"그의 생각"최고관리자
그의 생각(요일3:1..최고관리자
"주님 먼저 가세요"최고관리자
"주는 피난처"최고관리자
"천 번을 불러도"최고관리자
2023. 12.17최고관리자
2023. 12.10최고관리자
2023. 12.06최고관리자
2023. 12.03최고관리자
2023. 11.19최고관리자